<2024년 진주시 복지재단 우수지원 프로그램>
나의 다양한 움직임
총 10회기 강의로 '다양한 표현 스피치 강의'가 24. 5. 14.(화) 1회기를 시작으로 24. 6. 4.(화)까지 4회기의 강의가 진행 되었습니다.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스피치 교육으로 상황에 맞는 올바른 의사소통과 감정표현, 자기 결정하기,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기주장 하기 및 상대와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목적 입니다.
< 2024. 5. 14.(화) 1회기 >
월요일인 24. 5. 13 어제 첫 마음 열기 자조모임이 진행된 후 처음으로 참여자분들이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던 날 인데요. 초동 모임을 한 후라 그런지 서로 어색한 분위기 보다는 강사님과 인사도 하시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강의가 시작 되었습니다.
첫 시간인만큼 라포 형성을 위한 스피치 인사법을 학습 하고 스피치란 무엇이며,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나의 장점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또한, 바르게 인사하는 법을 배우고 개인별 영상 촬영을 통해 자기소개를 하는 자신의 모습(발음의 정확성, 전달력 등)을 보고 전후 비교 모습을 확인도 하였습니다.
참여자분 자신을 다른 사람 앞에서 "안녕하세요? 저는 oo 입니다."와 같이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하는 모습입니다.
부끄러워 하시는 분도 계셨고 큰 목소리로 힘있게 소개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 2024. 5. 21.(화) 2회기 >
2회기가 진행되었던 날입니다. 첫 회기가 마친 저번 주 재미있게 강의를 이끌어 주신 강사님 덕분에 '재미있다'등의 참여자분들의 반응에 감사했습니다~^^
자기 소개로 라포 형성을 한 지난 시간에 이어 말하기의 기본인 '호흡'에 관해 학습을 했습니다.
호흡이 왜 말하기에 있어 중요한 기본요소가 되는지 참여자분들의 눈높이에 알맞게 다양한 놀이와 영상 등으로 알기 쉽게 강의가 진행 되었습니다.
귀여운 고양이를 색칠하고 참여자 각자 자신의 이마에 붙인 후, 고양이와 관련된 문장을 읽는 '한 호흡 챌린지'를 배웠습니다. 어려움 없이 참여자 모두 도전할 수 있는 학습들로 참여자분들이 강의에 빠져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발성을 위한 복식 호흡을 배우는 시간에는 빨대로 애벌레 종이를 불어 엉금엉금 기어가는 놀이를 하였습니다.
배에 힘을 줘 '후~'하고 바람을 부는 모습을 통해 배로 호흡하는 것이 무엇인지 참여자 스스로 느끼는 시간이였습니다.
단순히 말로만 설명해 복식 호흡의 정의에 관해 가르쳐 드리는 것이 아닌 흥미가 느껴지도록 참여자분들의 특성을 파악 후 그에 알맞은 강의가 진행되어 참여자분 모두 기분 좋은 얼굴로 학습에 임하셨습니다~^^
< 2024. 5. 28.(화) 3회기 >
< 2024. 6. 4.(화) 4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