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온(ON) 마을 놀잇_터 놀이기획단 참여 아동과 함께 만든 자료입니다.
낮은 눈높이로 바라보는 우리 동네 ‘여기어때’ 1회기
석류공원~!
2022년 8월 17일 수요일
무더운 여름 바깥 활동을 하기란 쉽지 않은 시기인데 마침 오전에 비가 내렸고 아이들과의 약속 시간이 다가올수록 날씨가 개어 뜨거운 햇볕을 가려주는 구름이 예쁜 날이었습니다.
‘비만 안오면 오히려 좋아!’라는 생각으로 출발~
도착하자마자 눈에 띈 건 당연히‘석류공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공폭포
그런데 왠지 조용합니다?
오전에 비가 내려서 인지 인공폭포를 가동하지 않았어요
아쉬운 맘 달래고 놀이기획단 아이들과 기념사진 한 컷~
아이들과 여기저기 둘러보며 석류공원을 조사해보았답니다.
석류공원에는 식물들과 곤충들이 다양하게 있는데요
선생님의 식물 이야기를 듣고 눈으로 볼 수 있으니 아이들이 자연을 만끽하기엔 석류공원이 제격이겠죠~?
현장 답사 후 아이들이 쓴 현장 답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석류공원을 소개합니다~
석류공원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시설!
아쉽지만 석류공원에는 미끄럼틀, 시소, 그네 등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 시설은 없어요. 하지만 넓은 공터가 있어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들이 말한 넓은 공터는 사실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어 차량을 조심해야 한답니다.
아이들의 눈에 보이는 석류공원의 특징!
석류공원이라는 이름답게 석류나무가 많다!
석류공원 이름의 유래를 듣고 더 눈에 띄는 석류 열매를 보며 ‘먹어도 돼요?’라고 물어보는 아이들
인공 폭포가 있고 폭포 안에 동굴이 있다!
동굴 속엔 다녀간 사람들이 방명록처럼 글을 적었던데 "선생님도 옛날에 여기에 뭐 적었던 것 같은데~"라는 농담에 선생님 글씨 찾기 삼매경인 아이들도 볼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시설물에 낙서하면 안 된다는 것 다들 아시지요?(특히 욕설이나 타인을 비방하는 글은 눈살찌푸려졌습니다.)
가좌산 등산객을 위한 에어프레셔와 벌레퇴치제가 설치되어 있다.
가좌산 등산로 중 한 곳이라 등산객을 배려한 편의시설! 진주시는 등산로가 참 잘 되어있지요~?
화장실이 있다!
화장실이 깨끗하게 관리되어있었습니다.
주차장이 넓다.
인공폭포 앞 주차장과 석류공원의 망원정 앞까지 올 수 있는 공터까지 주차장이 넓었답니다.
벌레들이 많다.
여름이라는 계절적인 이유로 모기가 유난히 많았어요.
아이들이 생각하는 석류공원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장점으로~
여러 가지 식물들을 볼 수 있다.
식물 이름의 유래와 생김새를 눈으로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이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늘진 곳이 많아 시원하다.
흐린 날씨도 한몫했지만 나무 그늘이 많아 좋았습니다.
망원정에서 진주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망원정에서 보는 진주 시내
풍경이 예뻐서 사진도 예쁘다.
선생님이 찍은 사진을 보고 ‘선생님이 사진을 잘 찍었다’ vs ‘풍경이 예쁘니까 사진이 잘 찍힌다’로 막상막하의 의견대립 끝에 '풍경이 예뻐서 사진도 예쁘다'로 결론이 났답니다
예쁜 폭포를 볼 수 있다.
"오늘 날씨가 안 좋아서 폭포 못 봤는데 어떻게 알아?" 라고 물으니 "오다가다 보잖아요~" 라고 답하는 아이들
그래서 날씨 좋은 날 사진 찍으러 다시 갔더니!
아이들 말대로 예쁜 폭포를 볼 수 있지요?
에어프레셔와 벌레퇴치제가 있다.
인공폭포에서 망원정까지 올라가는 길, 이미 모기의 습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아이들 눈에 띈 벌레퇴치제!
벌레퇴치제는 망원정 앞, 가좌산 입구 근처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활동 전 뿌리시길 바랍니다.
석류공원의 단점은
곤충이 많다.
모기는 둘째고, 망원정에 다가갈수록 벌이 많이 날아다녀 망원정에 오래 있지 못했는데요.
복지관으로 복귀하는 길 석류공원에 소방차가 있기에 살짝 가서 보니 벌집을 제거하러 출동하셨더군요. 소방관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덕분에 아이들이 벌집 제거라는 진귀한 구경을 했답니다.
오르막길이 있어 다리가 아프다.
인공폭포에서 망원정 가는 길 오르막길과 계단이 많아 아이들이 힘들어했어요. 아이들의 솔직한 이야기에 입가에 미소가~
주변에 큰 도로가 있어 위험할 수 있다.
주변에 도로가 있다지만 인도가 잘 되어있고 주차장 진입로가 따로 되어있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 눈엔 쌩쌩 지나가는 자동차들이 무섭게 느꼈을 수 있겠네요~
답사한 장소 주변 갈만한 곳!
형평운동가 강상호의 묘소
유엔아동권리협약 중 놀 권리와 쉴 권리 보장을 위한 활동을 하는 놀이기획단의 취지와 맞게 형평운동은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의 권리 보장과 평등한 대우를 요구하는 운동이라 아이들에게 더욱 유의미한 시간이었습니다.
관리도 잘 되어있으니 꼭 방문해보세요~
롯데시네마 엠비씨네
놀이기획단 설문조사 결과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 롯데시네마 엠비씨네입니다. 특히 오락실이 재미있다고 하니 한 번쯤은 아이들과 엠비씨네 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새벼리
진주 8경 중 4경으로 석류공원 아래 남강과 절벽을 따라 펼쳐진 도로가 주변 경관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진주 8경 중 4경입니다. 새벼리쪽 도로에는 자전거도로도 잘 되어있답니다.
남강
"아까 망원정에서 봤던 강 이름이 뭐예요?"
"아~ 남강이 엄~청 크네요~"라며 감탄하는 놀이기획단의 모습까지
석류공원 망원정에서 내려다보는 남강도 아름답답니다~
석류공원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술래잡기
열 발 뛰기
달리기
딱지치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줄넘기
망원정을 배경으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하거나 ‘열 발 뛰기’를 했으면 즐거웠을 텐데 시간 관계상 아이들과 놀이 활동을 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이상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석류공원 소개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지원으로 진행합니다.